목록2024/03 (41)
인생은 여행 人生は旅
2023 점프 투 파이썬 생성자 이번에는 우리가 만든 FourCal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사용해 보자. >>> a = FourCal() >>> a.add()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 line 1, in File "", line 6, in add AttributeError: 'FourCal' object has no attribute 'first' FourCal 클래스의 인스턴스 a에 setdata 메서드를 수행하지 않고 add 메서드를 먼저 수행하면 ‘AttributeError: 'FourCal' object has no attribute 'first'’오류가 발생한다. setdata 메서드를 수행해야 객체 a의 객체변수 first와 second가 생..
얼마 전부터 관심 있게 지켜보던 종목인데 새로운 공시가 많이 올라와서 다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 2024.3.28 상호변경 사명이 휴먼테크놀로지라니....ㅠㅠ 2024.3.28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양도결정 [정정] 이 공시가 중요해 보입니다. 일단 두나무창업벤처의 납입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듯한데, 크로스로드파트너스의 납입이 3.29에서 4.30으로 한 달이나 연기가 되는 모습입니다. 금액도 45억 원 정도로 크네요. 전체 납입금액의 절반정도입니다. 2024.3.28 추가상장(제3자배정 유상증자) 160억 원 규모의 상당히 많은 주식이 상장되는데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해지네요. 제가 주가 흐름을 관찰했을 때, 기관의 매도세 외에는 시장의 아무런 관심도 받지 못하고 오로지 자전거래로 주가를 움직..
2023 점프 투 파이썬 클래스를 어떻게 만들지 먼저 구상하기 클래스는 무작정 만드는 것보다 클래스로 만든 객체를 중심으로 어떤 식으로 동작하게 할지 미리 구상한 후 생각한 것을 하나씩 만들면서 완성해 나가는 것이 좋다. 사칙 연산 가능을 가진 FourCal 클래스가 다음처럼 동작한다고 가정해 보자. 먼저 a = FourCal()를 입력해서 a라는 객체를 만든다. >>> a = FourCal() 그런 다음 a.setdata(4, 2)처럼 입력해서 숫자 4와 2를 a에 지정해 준다. >>> a.setdata(4, 2) a.add()를 수행하면 두 수를 합한 결과(4 + 2)를 리턴한다. >>> a.add() 6 a.mul()을 수행하면 두 수를 곱한 결과(4 * 2)를 리턴한다. >>> a.mul() 8 ..
무상증자는 주주 이익 환원의 한 수단으로 인식되어 일반적으로 주가에 호재로 작용. 무상증자와 유상증자를 병행해 실시하는 경우 보통 유상 증자를 먼저 실시한 뒤 무상증자를 진행. 기존 주주가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으면, 받을 수 있는 무상 신주가 줄어듦. 예시) 100주를 가진 주주가 주주배정 방식으로 20% 유상증자를 한 뒤, 50% 무상증자를 받으면 120주(100주*20%=20주)가 되고 여기서 다시 무상증자를 받으면(120주*50%=60주) 180주가 된다. 만약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무상증자만 받게되어 150주가 된다. 회사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인다면 유상증자에 참여하는것이 유리. 만약 기존주주가 아니라면 무상증자 신주를 받기 위해 실권주주들이 내놓는 신주인수권증서를 매입하거나, 실권주 일..
2023 점프 투 파이썬 클래스는 왜 필요한가?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C 언어에는 클래스가 없다. 이 말은 굳이 클래스가 없어도 프로그램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파이썬으로 잘 만든 프로그램을 살펴봐도 클래스를 사용하지 않고 작성한 것이 매우 많다. 즉, 클래스는 지금까지 공부한 함수나 자료형처럼 프로그램 작성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는 아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클래스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프로그래머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많다. 예제를 통해 한번 생각해 보자.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며 클래스 알아보기 여러분 모두 계산기를 사용해 보았을 것이다. 계산기에 숫자 3을 입력하고 +를 입력한 후 4를 입력하면 결괏값으로 7을 보여 준다. 다시 한번 +..
은행 같은 금융회사는 회사에 대한 출자금을 주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 출자전환 회사를 정상화하기 위해 채무 부담을 덜어 주는 것 은행이 대출한 금액만큼 회사가 은행에 신주를 지급하는 것 예시) 자산 60만원 = 자본 10만 원 + 부채 50만 원(은행 차입금 40만 원) 부채비율 500% (50만 원/10만 원 * 100) 신주 발행가격을 주당 2만 원으로 제3자배정 증자를 하면 은행은 20주를 받게 됨. 그럼 회사의 재무 구조는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됨. 자산 60만 원 = 자본 50만 원 + 부채 10만 원 부채비율 20% 출자전환 유상증자를 하면 회사로 자금이 유입되지는 않지만, 채무가 자본으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출자전환 이후에 신규 자금 확보를 위한 주주배정 또는 제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가..
2023 점프 투 파이썬 파일을 읽는 여러 가지 방법 파이썬에는 파일을 읽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 이번에는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readline 함수 이용하기 첫 번째는 readlin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음 예를 살펴보자. # readline_test.py f = open("C:/doit/새파일.txt", 'r') line = f.readline() print(line) f.close() 위는 ‘새파일.txt’ 파일을 읽기 모드로 연 후 readline()을 사용해서 파일의 첫 번째 줄을 읽어 출력하는 예제이다. 앞에서 만든 새파일.txt 파일을 수정하거나 지우지 않았다면 위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새파일.txt 파일의 가장 첫 번째 줄이 화면에 출력될 것이다. 1번째 줄입니다. 만약..
유상증자 : 회사가 신주를 발행하고 투자자로부터 그 대금을 받아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자금 조달 방법 1. 주주 배정 증자 : 기존 주주들을 대상으로 지분율에 따라 신주를 배정하는 방법 2. 실권 : 주주에게 부여된 신주인수권을 포기하는 것 3. 실권주 처리 : 대개 일반 공모방식으로 처리 - 불특정 다수에게 청약 기회를 주는 것 4.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하면 주주들에게 신주인숙권증서가 발행됨 5. 신주인수권증서는 사고 팔수 있음 6. 유상증자 신주는 시세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발행됨 7. 실권하는 바람에 할인된 유상증자 신주를 인수하지 못하는 주주들은 대신 신주인수권을 매각해 돈을 벌기도 함 ' 1일 3분 1공시 ' 중에서